본문 바로가기
정치 및 시사

건강음료 과일, 야채 주스의 진실 - 합성착향료에대해

by gobusi 2023. 7. 14.
반응형
어떤 음료수를 마실까?

그래도 몸에 좋을 법한 홍삼음료수를 먹어 볼까? 
아니면 배가 든든한 두유 제품으로?

그래,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과일, 야채 주스를 사야 겠다.


그렇게 후배의 것까지 해서 건강을 위한 과일,야채 ***주스를 샀습니다.

친구가 워낙 건강식을 챙겨 먹고 야채도 유기농으로 챙겨 먹을 만큼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친구라 고르고 골라 과일, 야채 주스를 사다 줬습니다.

과일, 야채 *** 주스의 경우 레드과일,야채가 100% 들어 있다하니 좋아하겠구나 당연한 생각을 하며,,,

 

 


분명히 과일,야채 *** 주스 100%라고 적혀 있고, 신선한 과일들이 아주 먹음직하게 그림으로 보이는 건강식 주스 입니다.

그런데 한글자가 옆에 한문으로 보입니다.
사진을 대충 찍긴 했지만 어렴풋이 보이긴 하죠~?^^


"香" 이렇게 써있죠~


바로 향기 향자 입니다.

레드과일, 야채가 100%나 들어 있는 건강식 과일 음료라기 보다는
그런 과일,야채의 향이 100% 있는 주스였습니다.

바나나우유, 초코우유, 딸기우유, 오렌지 주스, 포도주스, 토마토주스 등등..

사실 우리가 먹는 건강식일것 같은 이런 음료들이 사실은 그냥 음료수 또는 설탕 농도가 짙은 건강식과는 거리가 있을수도 있다는 꼼수를 발견하게 됩니다.
(앞으로는 꼭!!!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보고 사야 겠습니다. 그동안 어르신께 홍삼~~ 향 음료를 열심히 사다 드렸는데, 뭔가 좀... 죄송스럽기도 한... ^^)


한번 성분이 어떤게 들었는지 함께 보시죠,
물론 좋은 성분이 많이 있을것입니다. 과일,야채는 절대 그런 주스가 아니기 때문에~

 


 

사과배농축과즙(사과과즙으로 54.6%, 배즙으로 13.6%, 터키산) - 사과배는 터키산이군요
토마토페이스트(토마토즙으로 84% 칠레산) - 84%면 괜찮네요
다크스위트체리농축과즙(체리과즙으로 10%, 미국산)
파인애플퓨레 1.8%(필리핀산)
야채혼합농축액(야채단호박, 샐러리 케일, 양배추)혼합즙으로 2.6%, 국내산)
레드비트농축액(레드비트즙으로 3%, 미국산)
레몬농축과즙(레몬즙으로 3%, 미국산)
복숭아농축과즙(복숭아과즙으로 2%, 중국산)
정제수, 합성착향료(토마토향)


농축액과 즙이 이정도면 괜찮은데라며 생각하면서 눈에 들어오는 정제수와 합성착향료(토마토향)..

제일 처음 눈에 띈것은 한국산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먹거리에 대해서 나중에 또 블로깅을 하겠지만, 앞으로는 식량난이 최대의 문제가 될것이라 합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신분은 꼭 농사쪽에 투자를 하세요~

저 위에 적힌 나라들이 과일 한개에 천원에 팔다가 언젠가 식량난이 심해 지면 만원에 팔수도 있으니까요, (나중에 자세히 소개 하겠습니다.^^)



우선 정제수와 합성챡향료를 알아야 겠죠.
다른 분들 다 아시는데 저만! 모르고 있어서 한번 제대로 알아 봅니다.

정제수 : 맑게 정화된 물!! 괜찮은 재료 입니다~
합성 착향료 : 식약청에서 관리한다 하는데 그 종이 약 2000여 종을 넘는다 합니다.
바닐라향, 초코향, 딸기향...  등.. 어떤 화학적 혼합물 정도?

식약청에서 관리를 해서 건강에 무해 하다 하는데요, 요즘엔 정부의 말도 반신반의하게 되니,,ㅡㅜ
과연 해로울까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과일 야채 100%!!!!!!!  !!

그래도 이 회사는 양심이 있어요!! 한글은 아니지만, 정확히 그런 향!! 이라고 정확히 소비자에게 알려주고 있으니까요~^^

그럼 왜 여러 천연 과일 주스, 야채 주스들이 농축액 자체가 100%로 사용되지 않을까요?
집에서 먹는 토마토 주스는 너무 너무 진해서 먹기가 힘들기도 하는데, 시중에서 먹는 주스는 참 마시기가 쉽죠?^^

100% 과일,야채 "향"은 위에 쓰여진 과즙 조금과 정제수 + 합성착향료(오렌지향, 토마토향, 바나나향, 파인애플향 등..ㅋ) 를 섞어 만든 희석 음료라고 보는게 정확합니다.

웰빙 음료 같은 헛개*, 옥수수*, 현미 등의 음료도 구수한 향을 통해 우리의 입맛을 자극하는 그런 향인거죠,

껌!에는 민트향, 멘톨향, 스위트향에서 과자, 아이스크림류 등에 합성바닐린, 톡쏘는 새콤한 향에는 알릴카프로에이트(어렵네요;;), 알릴사이클로렉실아세이트가 복숭아향에는 벤조알데하이드, 딸기향에는 뷰틸레이트 등의 합성 착향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포도과즙 5% : 이건 포도 주스 아닌겁니다~ 
혼합음료(희석 음료) 이런 겁니다. 물론 자세히 보면 다 적어 놨기 때문에 사기는 아니지만 포도주스라 생각하고 마실수는 있는 혼란은 가질수 있겠죠,,,

 

 



우리가 먹는 음식에 들어 있는 이 합성 착향료가 과연 해로울까요?

합성 착향료에는 각종 휘발성 물질이 있기도 합니다. 특히 합성착향료를 섞을때 사용하는 용매나 용제, 유화제, 안정제 등에도 수많은 화학물질이 사용되기때문에 아주 아주 작은 미량이 사용되어 지지만 쌓이고 쌓이면 건강에 유해할수도 있다는것을 일단 알면 좋겠습니다. 

합성 착향료를 우리들이 먹을때 꼭 인지해야 할것은 합성착향료가 절대 무해하다라고 확신할수 없을수도 있다는것 때문입니다. 합성 착향료가 이렇게 저렇게 섞이게 되면 전문가 조차 구별할수 없다 하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먹거리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잘 확인해서 좋은 먹거리를 먹어야할 필요가 충분해지게 됩니다.

반응형